Berkeley DB JAVA Edition

Tags:

Berkeley DB Java Edition

pure java이고 라이브러리 같은거라 jdbc를 쓰지는 않고 그냥 컬렉션을 넣다 뺏다하는 식이라고 한다.

최근에 이슈화되는 자바 퍼시스텐스 레이어를 말하자면 xqj(이건 2005년되야겠지만), berkeley db java edition, hibernate, jdo. 더 있었지만 잊어버렸다.

bitter EJB책의 저자 인터뷰를 보았었는데, 그 사람도 persistence로 넣어둔 엔터티빈즈에 대해서 bad idea라고 하더만. jdo 가 걔를 교체해주거나, 아니면 퍼시스턴스 컨넥터를 넣고 인더스트리에서 각자가 퍼시스턴스 레이러를 갖다 꽂는게 낫다고 생각한다고 인터뷰에서 그러더라. 그런 아이디어도 나쁘진 않긴하다. 어쨌든 누군가가 말했던 “결국 컴퓨터 과학이라는 것은 another indirection을 통해 뭔가가 더 나아질거라고 믿는 학문”이라는 말이 진실임이 증명되는거 같다.

그중 관심있는 jdo가 어디까지 진척됐는지 모르지만, 뭐 나로선 아직까진 jdbc로 삽질하는게 그렇게 괴롭진 않다. 다만 좀 편해졌으면하고 생각은 하지만..

jdk 1.5 에서는 드디어 rowset이 합체 되다. 이전까지는 별도로 jar을 받아야만 했다. 뭐.. 반갑진 않다. ㅎㅎ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