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비 튜토리얼 작성하실 분 구합니다.

Update: beyond.daesan.com 의 大山님이 rails 부분 작성 의사를 표해주셨습니다 ^^; 대산님이 작업을 시작하시면 그에 자극받으면서 저도 1,2편의 디버깅(?)을 해나갈까 합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그간 Ruby for Impatient Nuby라는 제목을 가지고 루비에 대한 튜토리얼을 쓰고 있습니다. 음 그런데 갈수록 귀찮아지네요;;;

총 4부로 나누어서 작성중인데, 큰 틀은 1) 루비의 기본 문법, 2) 함수 및 반복문들, 3) 루비의 메타 프로그래밍, 4) Rails 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1번과 2번에 대한 작성이 거의 끝났습니다. 오류도 많지만 (글에 달린 커멘트를 참고해주세요) 그것들만 수정하면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http://mkseo.pe.kr/blog/?p=1528
http://mkseo.pe.kr/blog/?p=1529

앞으로 더 써야하는 부분은 3번 메타프로그래밍과 4번 Rails입니다. 메타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사용할 코드도 작성해두었습니다.

http://mkseo.pe.kr/blog/?p=1545

제가 이 튜토리얼에서 목표로 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능한 루비가 다른 언어와 차별화 되는 것만 다룬다. 하지만, 다른 언어에서 가능한 것이 루비에서도 된다는 측면에서 역시 접근하여 다른 언어에서 되는 것도 필요가 있으면 다룬다.

2) 가능한 다른 언어와의 flame war는 자제한다.

3) 짧게 쓴다. 목표는 참을성 없는 사람이 수시간만 읽고 던져버릴 수 있는 문서이다.

4) 프로그래밍에 익숙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5) 예제는 질질 끌고 가지 말고, 각각이 별개의 예제이게 한다. (저는 개인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끌고 가는 예제 별로 안좋아하거든요;Wink

6) 챕터를 만들지 않고, 대화체로 줄줄 써간다. (지금 써놓은 스타일과 맞춰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현재까지 쓴 1번과 2번글은 그대로 가는 것으로 하고, 이 두가지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3번과 4번을 완성시켜주실 분을 찾습니다. 무엇보다 4번에 해당하는 Rails부분에는 약간의 화면 캡춰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많이 힘들거 같아 걱정입니다.

그리고 말씀드린대로, 길게 주저리주저리 다 쓰는게 아니라 ‘이게 루비다!’ 라는 것만 쓰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최종 결과물은 ruby-doc.org 운영자와 컨택하여 그쪽 사이트에 한국어 튜토리얼로 등록하고자합니다.

음.. 참여하신분들께 제가 해드릴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ㅎㅎ. 다만 해드릴 수 있는건 이 글이 ruby-doc에 올라갈 때 그 글에 저자 이름을 넣어드리는 정도입니다.

글의 라이선스는 상업적 활용을 막고, shared by attribution 정도로 공유되게 배포할까 합니다. 확실히 결정된 사안은 아니므로 역시 논의에따라 바꿀 용의가 있습니다.

튜토리얼 작업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답글 부탁드립니다..

p.s. 루비 포럼에서 아무도 호응안해주는군요;;;;;;;;;;;;;;;;;

Similar Posts:

Comments 9

  1. 골빈해커 wrote:

    제가 할께요! 라고 하고 싶지만 전 루비를 잘 몰라서~_~;;;

    Posted 21 Jul 2006 at 1:19 am
  2. 아즈 wrote:

    음.. 저는 그 튜토리얼을 보고 공부하면 안될까요?
    실력이 너무 없는.. ㅜ_ㅜ

    Posted 21 Jul 2006 at 1:46 am
  3. 공성식 wrote:

    저는 루비를 조금 알긴 하지만 글 쓰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지금으로서는 내키지가 않네요.
    민구님께서 잘 하시는 것 같은데 조금만 더 힘을 내서 마무리 해주시면 어떨까요?

    Posted 21 Jul 2006 at 2:08 am
  4. MKSeo wrote:

    네 ㅎㅎ 하지만 꼭 다른 분을 구해서 레일즈는 다른 사람이 썼으면 합니다.
    결정적으로 제가 레일즈를 잘 몰라요. scaffold 하고 active record 조금
    건드려봤고 migration이 뭔지 대충만 안다는 상태에서 rails를
    안다고는 못하겠어요.

    Posted 21 Jul 2006 at 2:13 am
  5. onjo wrote:

    현재 국내에 루비에 관한 서적은 전무한데.. 이 기회에 mkseo님이.. 집필을 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
    저는 튜도리얼 테스터 로서는 도와드릴수 있을 듯합니다.. –; (오탈자, 내용 보완점 지적 등)

    Posted 21 Jul 2006 at 9:09 pm
  6. MKSeo wrote:

    @onjo: 생각 안해본 것은 아닌데 현재로선 수익성이 너무 낮을 거라 생각됩니다;;; 적어도 출판사측에서도 제작비는 나와야 책을 낼텐데 제가 선뜻 ‘이거 어느정도는 팔릴 것입니다’라고 이야기를 못하겠어요.

    Posted 21 Jul 2006 at 9:52 pm
  7. 골빈해커 wrote:

    적어도 3천권정도는 팔릴거라 예상됩니다..흠..

    Posted 23 Jul 2006 at 4:12 pm
  8. MKSeo wrote:

    @골빈해커: 그건 어떻게 예상한거예요??? 출판사에 저기 저번에 xxx는 몇권이나 팔렸어요 물어봐도 웃으면서 안가르쳐주던데;;;

    책보단.. 저의 작은 희망이 있다면 대학 강당이나 아니면 큰 세미나실 빌려서 rubyist in korea 같은 이름으로 한국내 컨퍼런스 하나 만드는것 ㅎㅎ

    Posted 23 Jul 2006 at 8:59 pm
  9. 골빈해커 wrote:

    MKSeo / 뭐 그런거야 그냥 대충 예상 가능한범위내니까 :-) 우리 빨리 돈 많이 벌어서 세미나실 대여해드릴께요 흑흑

    Posted 24 Jul 2006 at 12:35 pm

Trackbacks & Pingbacks 1

  1. From beyond the status quo on 28 Jul 2006 at 8:35 pm

    레일스 따라하기 1

    레일스는 루비로 만들어진 웹개발 프레임워크이다. 루비만의 강력함과 몇 가지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인해 레일스에서의 웹 개발은 정말로 편리하다. 여기서는 루비와 레일스를 설치하고, 간…

Post a Comment

Your email is never published nor shared.